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세부전공 및 영역

 

I. 세부전공 및 영역

독어독문학과 전공 영역은 크게 (1) 독일어 학습과 (2) 독문학/독어학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여기에는 작가와 문학작품을 심도 있게 분석하거나 문예이론을 다루는 전통적인 수업뿐만 아니라, 독일을 중심으로 하는 유럽 지역학이나 영화, 연극 등 대중매체와 문화현상 등을 분석대상으로 하는 수업도 포함됩니다. 모든 영역은 유기적 연관관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네 영역을 균형 있게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독일어 학습 영역

독어독문학과 전공 과정의 가장 기본이 되는 영역입니다. 커리큘럼은 학과 학생들이 대학교에서 독일어를 처음 시작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독일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하지 못한 학생들이 독일어를 새롭게 시작하여(유럽공통기준에 따르면 A1부터) 중등 및 고급 (B2~C) 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회화수업과 독일어텍스트 독해 수업이 주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학과 학생들은 여름 방학 기간 중에 독일 München대학교의 어학원에서 독일어 능력을 더욱 심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예시) 독일어, 독어연습, 독일어텍스트읽기, 독일어회화, ZD준비반, Test-DaF준비반  

□ 독문학 영역

이 영역에서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등 독일어권 문학이론 및 사조, 각 시기의 주요작가 및 작품들에 대한 강의와 함께 동서독 통일 문제, 문학과 신화, 영화와 연극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강의들이 제공됩니다.
예시) 낭만주의문학연구, 현대독일시론, 헤르만헤세의작품세계, 최근독일문학경향, 대안문화와생태문학, 독일표현주의영화, 독일연극의이해

□ 독어학 영역

독일어를 대상으로 하여 언어의 기능과 구조에 대해 다룹니다. 언어의 형태와 의미의 관계, 문장의 구조, 언어학과 인지, 언어와 매체, 번역의 이론과 실제, 고급독문법 등에 대한 강의와 디지털인문학의 영역 안에서 인문학도를 위한 컴퓨터의 방법론적인 활용방안을 제안합니다.
예시) 독어학의이해, 독문법의이해, 독일어문장구조의이해, 광고언어의이해

□ 독일 지역학 영역

이 영역은 독일의 사회, 문화, 역사 전반에 대해 접근하고자하는 수업들로 이루어집니다. 독일지역학은 독일문학의 이해를 위해서도 필요할 뿐만 아니라 현대 독일과 유럽연합에 대한 현재적인 접근을 위해 꼭 필요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예시) 독일지역학, 독일문화와역사 

II. 전공 필수 과목들 (18학점)

독어독문학의 이해, 독어학의 이해, 독어연습(2), 독어연습(4), 독일어텍스트읽기(2), 독일어텍스트읽기(3)

-> 전공 필수 과목 중 독일어학습은 상위과목으로 하위과목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찾아 들으시기를 바랍니다.
예시) 독어연습(3)으로 독어연습(2) 대체 가능, 독어연습(5)로 독어연습(4) 대체 가능
-> 단, 마지막 학기말에 학과장님께 메일로 본인의 이수내역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예시) 2025년 2월 졸업 예정 -> 2024년 12월 중순까지 학과장님께 메일 드리기
           2025년 8월 졸업 예정 -> 2025년 6월 중순까지 학과장님께 메일 드리기